2015년 11월 5일 목요일

[자바] 객체 지향 디자인 패턴 정리

지은이의 말
  Q. '클래스'가 무엇인가요?
  A. 클래스는 변화의 기본 단위이다.

서문

  1장 - 클래스와 클래스의 관계, UML 클래스다이어그램
모델링, UML, 클래스 다이어그림, 관계
관계의 종류
연관 관계(association)  -  실선 or 화살표
  클래스들이 개념상 서로 연결되어있음(보통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는 상황일 때)
일반화 관계(generalization)  -  속이 빈 화살표
  상속관계,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일때 -> IS-A관계
집합 관계(composition, aggregation)
  클래스들 사이의 전체 또는 부분 같은 관계 나타낸다.
의존 관계(dependency)  -  점선 화살표
  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때를 나타낸다.
연관관계와 차이점 - 이 관계가 한 메서드를 실행하는 동안과 같은 매우 짧은 시간만 유지된다는 점
실체화 관계(realization)  -  상속과 유사하게 빈삼각형을 사용하여 머리에 있는 실선 대신 점선을 사용해 표시

다중성 표시
1  -  just 1
*  -  0 또는 그 이상
0..*  -  0또는 그 이상
1..*  -  1 이상
0..1  -  0 or 1
2..5  -  2 or 3 or 4 or 5
1,2,6  -  1 or 2 or 6
1,3..5  -  1 or 3 or 5
  2장 - 추상화, 캡슐화, 일반화(상속), 다형성

  3장 - SOLID원칙
  4장 - GoF 디자인 패턴 개요
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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